본문 바로가기

우주와 자연 그리고 인체

파라오의 영원불멸을 위하여

피라미드

 

고대뿐 아니라 현대에 와서도 이집트는 토목건축의 기적 같은 기술의 보고라 할 수 있습니다.

 

기원전 약 2700년경에 세워진 키옵스왕의 대피라밋건설과 1960년대 아스완댐의 불어나는 물에서 아부 심벨의 석조신전을 건진 국제적인 대구출작전만큼 5000년의 전통을 극적으로 이어 주는 업적도 없을 것입니다.

 

키옵스의 대피라밋은 높이가 현대건물의 42층과 맞먹고, 바닥은 약 5만 2000m2의 사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견고한 건조물의 내부용적은 세인트폴사원, 웨스트 민스터 사원, 로마의 성베르도사원,  피렌체와 밀라노의 대사원들을 다 집어 넣어도 남습니다. 사용된 돌도 프랑스의 전국경에 높이 3m의 석벽을 둘러치고도 남는 양이죠.

 

바위의 홈으로 수평을 잡다.

옛 이집트의 토목기사들은 이 거대한 건조물을 건설할 때, 먼저 기초를 완전한 수평 위에 놓는 작업부터 시작해야 했습니다. 그들은 암반에 홈을 파서 물을 채우고, 바람이 자는 날 막대를 세워 수면선까지의 거리를 쟀죠.

이 거대한 수준기의 도움으로 그들은 바위를 수면선까지 깎아 내려갔던 것입니다.

수천 명의 석공과 채석공과 인부들이 이집트왕 키옵스의 무덤을 만들기 위해 20년 동안 기자고원에서 죽을 고생을 했습니다. 사용된 돌은 한 개의 무게가 2t 반에서 15t에 이르고, 그 수자는 놀랍게도 250만개에 달했습니다.

그런데 돌을 채석장에서 캐어 운반하고 이를 쌓아 올리는 데 그들이 쓴 연장은 굴림대와 기울어진 사면밖에 없었으며, 기계의 힘이라고는 아무 것도 빌지 않았습니다. 

정밀한 측량기구도 없었는데 이집트인들은 놀랄 만큼 정확한 공사를 해냈죠. 

피라밋의 모서리는 거의 완벽에 가까운 직각이고, 네 개의 측면은 자석의 4방위 , 즉 동서남북을 정확히 가리키고 있습니다. 

고대의 건축가들은 이 놀라운 일을 해내는 데에 천체관측법을 이용했으리라는 것이 거의 틀림없는 사실인것 같다고 고대학자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원래 피라밋은 흰 석회석 블록을 반들반들하게 갈아서 외부를 감쌌었다고 합니다. 기초 가까이에 그런 블록을 몇개 볼 수 있는데, 돌을 자르고 연마한 솜씨가 얼마나 정교하던지, 블록과 블록 사이에 종이 한 장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대피라밋의 건설은 고도로 조직적이고, 협동적인 작업이었습니다. 8000m 떨어진 나일강에서 고원에 자리잡은 피라밋의 대지 가장자리까지 비스듬히 기운 넓은 돌 포장도로가 건설되어 있습니다. 이 도로를 건설하는 데만도 근 10년이 걸렸다고 합니다. 이 경사진 포장도로 위로 많은 일꾼들이 거대한 돌덩이를 실은 나무썰매를 갈대로 꼰 굵은 밧줄로 끌어 올렸던 것입니다.

 

세 군대의 채석장.

채석공들은 서로 멀리 떨어진 곳에서 돌을 캤습니다. 피라밋의 속 부분에 사용된 돌은 건설현장인 기자지구의 거친 사암을 잘라낸 것입니다. 외장용 석회암은 나일강 동쪽 강변에서 운반해 왔습니다. 내부회랑과 관을 안치하는 현실에 사용된 화강암은 아스완, 즉 나일강의 첫번째 폭포가 있는 지점에서 채석하여 거대한 거룻배에 싣고 960km 떨어진 하류로 실어 나른 것인데, 이것은 정말로 거창한 작업이었을 것입니다.

 

아스완에서 돌을 캔 채석공들은, 돌블록을 잘라 낼 때 화강암보다 강한 조립현무암으로 만든 메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석공들은 피라밋 건설 현장에서 이 돌블록을 깎아서 최종적인 모양으로 다듬고, 다시 연마제를 사용하여 마지막 손질을 했다고 하죠. 

 

묽은 모르타르라는 것을 아시나요? 

 

인부들이 긴 운반램프 (사면) 를 이용하여 오나성된 볼블록을 끌어올려 제자리에 앉혔습니다. 램프 끝에는 그보다 앞서 올린 블록이 이미 제자리에 놓여 있었으며, 그 위에 묽은 모르타르를 깔고 다음 블록을 밀어 보내어 앉히곤 했는데, 이때 모르타르가 일종의 윤활유 역할도 했다고 합니다. 피라밋이 조금씩 올라감에 따라 램프의 길이도 길어졌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피라밋의 모양을 정확히 설계대로 만들려면 사면의 물매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숙련된 기능공들은 1년 내내 고용되어 일했지만, 미숙련 노무자들은 나일강이 범람하는 가을철 3개월 동안만 일했죠.

약 10만명에 달하는 이들 농민들은, 강물이 줄어 농사를 지을 수 있게 되기를 기다리는 동안 피라밋건설에 동원되었던 것입니다. 석회암에 거칠게 그려 놓은 인부들과 십장의 이름이 지금도 더러 남아있다고 합니다